2022/08/17 3

제 165 화. 운명인가, 한때의 시련인가.

제 165 화. 운명인가, 한때의 시련인가. 공자 칩縶은 귀국하면서 공손지公孫枝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그는 무술에 뛰어나고 박식하여 지장智將 감으로 인정하게 되었으므로,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진목공秦穆公에게 추천하였다. 주공, 진헌공은 청혼을 쾌히 승낙하였나이다. 수고가 많았소. 옆에 있는 자는 누구요. 공손지公孫枝 라는 사람으로 장수將帥 감으로 보여 같이 왔나이다. 진목공秦穆公은 공손지公孫枝를 뚫어져라 쳐다보다가 몇 가지를 물어보자, 그가 폭넓은 지식으로 대답하자, 지식을 겸비하였다는 걸 알게 되었으며 또한, 몸집도 크면서 훌륭한 장수 감으로 인정 하게 되는바 서슴없이 대부 벼슬을 주었다. 이들 공자칩公子縶과 공손지公孫枝는 훗날 백리해百里奚와 평생의 깊은 인연을 맺게 되며 진나라를 강대국으로..

제 164 화. 진 나라의 계보는 어떠한가.

53. 백리해의 인생 제 164 화. 진 나라의 계보는 어떠한가. 진秦 나라는 황하黃河의 서쪽 끝에 있어, 중원中原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었으며, 오제五帝 중의 한 명인 전욱顓頊이 선조였다. 전욱顓頊의 후예後裔에 여수女修 라는 여인이 어느 날 베틀에 앉아 베를 짜고 있었는데, 제비 한 마리가 알을 떨어뜨리고 날아가자, 여수女修는 그 알을 받아먹고, 아들 대업大業을 낳았다. 대업大業은 소전少典 씨의 딸인 여화女華를 부인으로 삼아 아들 대비大費를 얻었으며 대비大費는 우禹를 매일 열심히 도우며 물을 다스리는 치수治水 공사를 하게 되었는데 공사를 잘 하였다며 순舜 임금이 우禹를 칭찬하자 우禹는 대비大費의 도움이 컸기 때문이라고 그 공을 대비大費에게 돌려주었다. 그래서 순舜 임금이 대비大費의 공을 칭찬하며 검은..

제 163 화. 가도멸괵이 무슨 뜻인가.

제 163 화. 가도멸괵이 무슨 뜻인가. 우공虞公. 내일이나 모래나 날씨를 보아 우리 멋지게 사냥이나 한번 합시다. 좋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좋은 사냥터가 있지요. 기산箕山은 좋은 곳이라, 그리 가도록 하시지요. 이제 이극里克이 아프다는데 만나볼까 하오. 사냥 갈 날을 정하여 연락 주시 오. 진헌공晉獻公은 이극里克과 상의 된 계략에 따라, 진군를 합세시키려 찾아온 것이며, 백리해百里奚는 진헌공이 이극里克을 만나러 가는 모습을 보면서, 몹시 걱정되어 신중하게 또다시 우공虞公에게 간한다. 주공, 아무래도 심상치 않습니다. 왜 이렇게 많은 군사가 왔겠습니까. 괵虢 나라와 전쟁 중인 걸로 알고 지원하러 온 것이라 말하지 않았소. 주공, 아무래도 대비를 잘하셔야겠습니다. 우리 주력군에게 잘 대비를 시켜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