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5 3

제 48 화. 반역은 성공할 수 있을까.

15. 위나라의 반역 제 48 화. 반역은 성공할 수 있을까. 상경 석작(石綽)은 위장공(衛莊公)이 주우(洲吁) 공자의 못된 버릇을 고쳐주지 않자, 위(衛) 나라의 장래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예의 없는 주우(洲吁) 공자의 거친 행동을 위장공(衛莊公)이 말리지 않으니 큰 걱정이로구나! 주우(洲吁)는 반드시 반역을 일으킬 것인바 이를 어찌해야 하겠는가! 이에 상경 석작(石綽)은 미리 피해를 막을 생각도 하여 보았으나, 위장공(衛莊公)이 그의 간청을 들어주지 않자, 때가 이미 늦었다는 걸 깨닿게 되었으며, 이에 나이가 많다는 이유를 들어, 늙었다면서 조례도 나가지 않으며 집에서 칩거하기 시작했다. 아들 석후(石厚)야. 이리 와 앉아보아라! 예에. 아버님 무슨 일이 있으시옵니까? 어제 어디 갔다 왔..

제 47 화.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

제 47 화.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 천하가 어지러워질 수 있다니, 무슨 말이오? 정(鄭) 나라는 제후국 중에서 제일 막강한바 어떤 일을 저지를지 모르옵니다! 주상, 이번 일은 변방의 작은 일로 보시옵고 차분히 노기를 가라앉히시옵소서! 어떻게 하자는 것이오? 주상. 다행으로 생각하시옵소서! 아니, 다행이라니요? 정장공이 주상을 시험하고 있사옵니다! 짐(朕)을 시험 해 보려고 건드렸단 말인가? 주상, 그러하옵니다. 경사직(卿士職)을 그만두게 한 섭섭함을 이렇게 보복하는 것으로 보이오니, 조용히 지나가면 어떤 반응이 올 것이옵니다! 백성들의 식량은 어찌하면 좋겠소? 왕실도 흉년이 들어 어렵다고 하시면서 여러 제후에게 도움을 받으시옵소서. 주상, 온수(溫水)와 낙수(洛水) 땅의 곡식을 정(鄭) 나라가 갈취해갔..

제 46 화. 왕실의 보복이 시작되는가.

제 46 화. 왕실의 보복이 시작되는가. 왕실의 태자 호(狐)가 정(鄭)나라에 인질로 가 있은 지 1년여가 지나가자, 주평왕(周平王)이 재위 51년 만에 붕어(崩御)하였다, 주평왕(周平王)은 아버지 유왕(幽王)의 방탕한 생활로 견융(犬戎 )의 침공을 받아 유왕(幽王)이 살해당하고 호경(鎬京) 성이 불타 도저히 복구할 수 없게 되자. 서쪽의 호경(鎬京)에서, 동쪽인 낙읍(洛邑)으로 천도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주(周)나라를 서주(西周)와 동주(東周) 시대로 구분하게 만든 불운한 왕이 되었다. 이처럼 주평왕(周平王)은 우여곡절을 많이 겪으며 파란만장한 일생을 오래도 살다가 세상을 떠났다. 이에 정장공(鄭莊公)과 주공(周公) 흑견(黑肩)이 장례를 주관하면서 정(鄭) 나라에 인질로 가 있던 세자 호(狐)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