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 9

제 323 화. 노문공, 제혜공의 사위가 되다.

제 323 화. 노문공, 제혜공의 사위가 되다. 노선공(魯宣公)은 중수(仲遂)의 말을 따라, 제혜공(齊惠公)과의 삽혈(歃血) 맹세의 내용을 이행하기로 약속하였다. 이어서 중수(仲遂)와 계손행보(季孫行父)를 사신으로 임명하여 혼사를 허락해 준 제혜공(齊惠公)의 처사에 대해 감사의 말을 올리게 하고 노나라의 국서(國書)를 바치게 했다. 노나라의 새로운 군주(君主) 이옵니다. 제후(齊侯)의 보살핌으로 종묘를 지키게 되었나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혹시 제후(諸侯)들의 반열에 끼지 못하게 되어, 제후(齊侯)의 체면에 욕보이게 되지나 않을까, 매우 근심하고 있사옵니다. 제후(齊侯)께서 만약 저를 어여삐 생각하신다면 저와 회합을 한번 해 주시겠다고 허락하신다면 변변치는 않사오나, 진(晉) 나라의 진문공(晉文公)이 성..

제 322 화. 등불 밑에서 신발을 엮는가.

제 322 화. 등불 밑에서 신발을 엮는가. 제나라에서 뒤를 밀어준다고 하자, 자신감을 가진 중수(仲遂)와 득신(得臣)과 경영(敬嬴)은 비밀리에 계책을 세워나갔다. 마구간에 날쌘 자객들을 매복시켜 놔라. 어서, 세자 오(惡)에게 고하도록 하라. 경영(敬嬴)은 비밀리에 계획을 짜고서 시종을 시켜 알리자, 세자 오(惡)는 동생 공자 시(視)와 함께 망아지를 구경하러 왔다. 주공, 종자 좋은 말이 망아지를 낳았나이다. 주공, 어서 나와 보시옵소서! 이윽고 두 사람이 마구간 앞에 나타나자 갑자기 매복해 있던 자객들이 일어나 두 사람에게 달려들어 몽둥이로 때려죽였다. 두 사람이 죽은 걸 확인한 중수(仲遂)는 재빨리 머리를 굴려 반대할 세력의 우두머리부터 제거하기로 마음먹었다. 태부 팽생(彭生)이 살아 있다면 문제..

제 321 화. 적자를 죽이고 서자를 세운다.

제 321 화. 적자를 죽이고 서자를 세운다. 맹손곡(孟孫穀)은 자기 부친인 공손 오(敖)의 말을 중수(仲遂)에게 간곡히 말하여, 부친이 돌아올 수 있도록 허락을 부탁했다. 맹손곡(孟孫穀) 아, 아버지에 대한 네 마음이 갸륵하구나. 다만 네 아버지가 노(魯) 나라에 꼭 돌아오고 싶다면, 반드시 내가 말하는 세 가지를 지켜야 한다고 전하라! 첫째, 조당에 나오지 말 것이며, 둘째, 국정에 관여하지 말 것이며, 셋째, 그 기생(妓生)을 데려오지 말아야 한다. ​ 맹손곡(孟孫穀)은 가복(家僕)을 거(莒) 나라에 급히 보냈으며, 아버지 공손 오(敖)에게 중수(仲遂)의 말을 전했다. 공손 오(敖)는 아들 맹손곡(孟孫穀)으로부터 연락이 오자, 주저하지 않고 노나라로 갔다. 노(魯) 나라에 다시 돌아온 지 3년이 지..

제 320 화. 노나라의 삼환씨가 일어난다.

제 320 화. 노나라의 삼환씨가 일어난다. 공자 포鮑가 드디어 송문공宋文公으로 즉위하자. 조당에서 경하의 예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간 사마司馬 화우華耦는 갑자기 심장에 심한 통증을 느끼더니 이내 숨이 끊어져 죽고 말았다. 이러한 화우華耦의 죽음에 대해 사람들은 지난날 화우華耦의 할아버지인 화독華督이 송상공宋殤公을 죽였고, 이젠 그 손자인 화우華耦가 송소공宋昭公을 죽였다면서. 하늘이 천벌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한 사관이 시를 지어 한탄했다. ​ 昔年華督弑殤公 (석년화독시상공 ) 옛날에는 화독이 송상공을 시해하더니 華耦今朝又助凶 (화우금조우조흉 ) 오늘은 화우가 반역자를 도와 소공을 죽였네! 賊子亂臣原有種 (적자란신원유종 ) 란신적자는 원래 그 종자가 따로 있으려니 薔薇桃李不相同 (장미도리부상동 )..

제 319 화. ​가재를 풀어 백성을 구한다.

제 319 화. ​가재를 풀어 백성을 구한다. 제齊 나라 공자 상인商人이 제의공齊懿公이 되었을 때, 송宋 나라 군주는 송소공宋昭公 이었다. 송소공宋昭公은 송양지인宋襄之仁으로 유명한 송양공宋襄公의 손자이며 송성공宋成公의 아들이다. 앞선 글에서 나왔듯이, 초목왕楚穆王이 진陳, 정鄭, 채蔡 나라를 굴복시키자, 송소공宋昭公은 초군楚軍의 침공을 두려워하여, 미리 스스로 찾아가 항복해 버리고 말았다. 그리고 초목왕楚穆王에게 잘 보이려 초楚, 진陳, 정鄭, 채蔡를 맹제孟諸 땅의 소택지沼澤地로 사냥을 초대하였다가, 부싯돌을 준비하지 않았다 하여 초목왕楚穆王에게 참담한 수모를 당하고도 아무 말도 하지 못하는 유약한 군주였다. 송양공宋襄公의 부인 왕희王姬는 주양왕周襄王의 누이동생으로, 송성공宋成公 왕신王臣의 어머니이며 송..

제 318 화. ​​제의공, 신지에서 살해 당한다.

제 318 화. ​​제의공, 신지에서 살해 당한다. 원래 제의공齊懿公 상인商人은 성격이 탐욕스럽고 절제하는 마음이라고는 추호도 없는 위인이었다. 공자 상인商人은 제의공齊懿公이 되기 전까지만 해도 자신의 재산을 풀어가며 빈민들을 구제해 백성들로부터 칭찬이 자자했으나, 군위에 오르자마자 본래의 간악함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그는 세금을 엄청나게 부과하면서, 그것도 모자라 가산이 많은 부자를 잡아들여 그 재산을 모두 압수했다. 또한, 과거에 자신과 사이가 좋지 않았던 사람들을 일일이 기억해 내어 잡아들이고는 악착같이 보복을 자행했다. 그 부친 제환공齊桓公 때에 대부 병원邴原과 전답을 가지고 다툰 적이 있었다. 그때 제환공은 관중管仲을 시켜 시비를 가리게 했다. 관중管仲은 상인商人에게 잘못이 있다고 판단하여 전답..

제 317 화. 인자 한 얼굴에 비수가 있다.

제 317 화. 인자 한 얼굴에 비수가 있다. 이때 진晉 나라의 조돈趙盾은 초목왕楚穆王이 죽어 상을 당한 틈을 이용해서, 선대 때의 맹주 자리를 되찾기 위해 중원의 제후들을 신성新城에 불러 모이게 했다. 신성新城은 진晉 나라의 부도副都인 곡옥성曲沃城을 말한다. 송소공宋昭公 저구杵臼, 노문공魯文公 흥興, 진영공陳靈公 평국平國, 위성공衛成公 정鄭, 허소공許昭公 석아錫我, 정목공鄭穆公 란蘭, 약속한 날이 가까워져 오자, 여섯 제후가 줄을 이어 속속 신성新城에 당도했다. 송宋, 진陳, 정鄭, 삼국의 제후들은 옛날 초목왕楚穆王의 부름을 받아, 궐맥厥貉의 회맹에 참석했던 일은, 초楚 나라와의 옛정에 의해 어쩔 수 없었다고 서로 변명하며 사과했다. 이에 조돈趙盾은 세 나라의 군주들을 책망하지 않고, 오히려 위로하며 ..

제 316 화. 사회를 본국으로 불러온다.

제 316 화. 사회를 본국으로 불러온다. 사회士會는 이 서책의 내용을 살펴보시오. 주공, 이 책에는 위읍魏邑의 토지와 백성들의 인구 수를 적은 호적戶籍이 들어있습니다. 사회士會는 진품眞品 인가 보시 오? ​주공, 위작僞作은 아니옵니다. 신 위수여魏壽餘, 진후秦侯께 고하나이다. 진후秦侯께서 능히 이 위수여魏壽餘를 거두어 주신다면 위씨魏氏 사람들을 동원하여 위읍魏邑을 바치겠나이다. ​ 사회士會는 위읍魏邑을 능히 취할 수 있다고 보는가? ​주공, 우리 진秦 나라가 하동河東의 다섯 성을 버리게 된 것은 선군께서 진晉과 혼인을 위해서였나이다. 주공, 근자에 이르러 양국이 서로 군사를 동원하여 싸움을 벌인지가 십수 년이나 되었나이다. 이때 위수여魏壽餘가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도록 사회士會에게 곁눈질하며 지긋이 그의..

제 315 화. 위수여, 속이고 또 속이는가.

제 315 화. 위수여, 속이고 또 속이는가. ​ 진강공秦康公은 속전속결의 각오로 전쟁을 일으켰다. 그러나 진군晉軍이 방어만을 하며 기일을 끌다 보니, 이제는 군량미도 떨어지므로 회군할 수밖에 없었다. 이때 진군秦軍의 첩자가 조천趙穿과 서갑胥甲이 군문에서 소리치는 말을 듣고는 곧바로 돌아와 보고하자, 진秦 나라의 진강공秦康公은 지체하지 않고 진채陣寨를 거두자마자 철수 작전에 들어갔다. 진군秦軍은 서쪽으로 지금의 풍릉도진風陵渡津에서 하수河水를 건너 퇴각하려 했으나, 조천趙穿의 기밀 누설로 그 방향을 동쪽으로 돌려 하수河水를 건넌 후에, 다시 방향을 남쪽으로 바꿔 하수河水 남안의 하읍瑕邑을 점령하고, 서쪽으로 나아가 도림색桃林塞으로 돌아가면서 무사히 옹성雍城으로 귀환할 수 있었다. 하읍瑕邑은 지금의 하남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