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0 3

제 37 화. 꿈에서 계시를 받는다.

제 37 화. 꿈에서 계시를 받는다. 옛 사가들이 말하였단다. 하(夏)와 상(商)과 주(周) 나라가 이곳 기(崎) 땅에서 일어났는데 어이하여 이곳을 진(秦)에게 주었는가? 기산(崎山)과 풍(豊) 땅의 기상이 합해지면, 반드시 큰일이 벌어지는 것을 주평왕(周平王)은 몰랐더란 말인가? 하기야, 그렇겠지! 그 옛날 왕(王)에서 황제(皇帝)로 바뀐다는 것을 그때의 평왕(平王)인들 어찌 알 수 있었으랴? 이렇게 흘러가는 역사의 흐름은 사람의 생각으로 짐작지 못하게 만드나니! 언제나 열심히 갈고 닦는 자에게만 불현듯 행운이 다가오기도 하는 것이리라! 아, 흘러가는 역사의 변화를 어찌 누가 무어라 미리 말할 수 있으리오? 진(秦) 나라가 주(周) 왕실의 부용국(附庸國)에서 제후국(諸侯國)이 되면서, 군주의 명칭도 진..

제 36 화. 귀신의 말도 듣는가.

제 36 화. 귀신의 말도 듣는가. 견융반(犬戎班) 임! 이번에 풍경(豊京)과 호경(鎬京)을 모두 점령하면 우리 견융(犬戎)의 시대가 열리겠습니다! 맞아, 틀림없이 그럴 것이다! 저놈들은 우리를 융족(戎族)이라 부르고 있다. 융족(戎族) 이란? 오랑캐 족속이라는 뜻이 아니겠는가? 원래는 우리가 정통성을 가지고 있었고 저놈들은 우리한테서 쫓겨나 숨어서 농사짓던 놈들이 아니던가? 그렇게 정착하여 살면서 세월이 지나니, 이들은 집단으로 공동생활을 하게 되며 자연적으로 사회체계를 세우게 되고, 우리보다 조직을 잘 갖춘 거지! 그렇게 공동생활이 조직화 되어 안정되니, 가축(家畜)을 몰면서 풀을 찾아다니는 우리를 떠돌이 생활을 한다며 무시하게 되는 거야. 사는 지역에 따라, 사는 모습이 서로 다르게 되며 생각하는 ..

제 35 화. 진나라가 세워지는가.

11. 진나라의 건국 제 35 화. 진나라가 세워지는가. 견융(犬戎) 반(班) 임. 진(秦) 나라에서 사신(使臣)이 왔습니다! 그대 사신은 무슨 일로 찾아왔는가? 견융(犬戎) 반(班) 임. 우리 진후(秦侯)께서는 언제 쳐들어올지, 확실하게 물어보라 하셨습니다! 방금. 뭣이라고 하였느냐? 공격 날짜를 알려 달란 말인가? 견융(犬戎) 반(班) 임. 그러하옵니다. 허허. 별난 사신이 다 왔구나! 너희 진(秦)과는 여러 번 싸워보지 않았느냐? 싸움이란 각자 알아서 하는걸 새삼스레 공격 날짜를 묻다니 알 수가 없구나? 그래,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가? 저희 진후(秦侯)께서는 평화를 원하옵니다. 백성들을 더는 회생치 마시고 서로 싸우지 않고 잘 지내고자 하옵니다. 그것은 좋은 제안이로다. 그것은 진군(秦軍)이 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