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안) 열국지 069∼100회

제 95 화. 군사의 증강은 어떻게 하는가.

서 휴 2022. 4. 27. 16:11
서휴 춘추열국지

 

95 . 군사의 증강은 어떻게 하는가.

 

국가도 살림을 살자면 많은 재원이 필요하오.

그에 따라 필요한 재원은 어떻게 조달하여야 하겠소?

 

       나라에서 광산鑛山을 찾아내고 개발하여

       과 은과 구리와 철을 많이 주조鑄造 하여

       나라의 재원財源을 쌓아나가는 것입니다.

 

       주공, 쇠인 철을 생산하게 하여,

       질이 좋은 것은 칼과 창을 만들어

       군사들에게 나누어주고

 

       질이 떨어진 것은 호미와 괭이를 만들어

       농부에게 나누어주어 농사를 짓게 합니다.

 

       또한, 산을 녹이어 소금밭을 만들고

       바닷물을 끌어들여 소금을 만들며

 

       이를 나라에서 관장管掌 하고, 천하에

       유통하도록 하면서 그 이익을 얻는 것입니다

 

       천하의 온갖 물산物産을 값이 쌀 때 걷어 들여,

       나라의 창고에 보관하였다가

       필요할 때 유통이 되도록 무역을 일으키고

 

       장사꾼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창기娼妓를 두어 장사꾼들을 즐겁게 해준다면

 

       장사하는 사람들이 기대감 속에 떼를 지어 몰려오고

       장사꾼들로 인하여 온갖 재화가 모여들게 한다면

 

       이는 곧 세금을 걷을 수가 있는 재원이 되는 것이며,

       나라의 재정으로 쓸 수가 있나이다.

 

       또한, 군사를 일으키고 유지하는 데 쓰이는

       군비軍備 로 충당할 수가 있게 되나이다.

 

군비가 이미 충족되었다. 하더라도 군사軍士의 수가 많지 못해,

위세를 떨치지 못할 때는 어찌하여야 합니까?

 

       백성은 누구나 자기 자식이

       군역軍役에 얽매이게 하지 않으려 합니다.

 

       그러므로 군사는 적은 수를 뽑아야 하며

       아주 귀하게 만들어야 하나이다.

 

       군사가 귀해야만 정예병이 되며

       그냥 수가 많기만 하면 귀하지 않게 되나이다.

 

       군사의 강함은 조직이나 개인의 힘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오라,

 

       거듭된 훈련을 반복하므로서

       다져진 몸과 정신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신은 아직, 단지 군사의 수가 많다고 하여

       싸움에서 이기는 전례前例를 보지 못하였습니다.

 

       만약에 주군께서 보졸步卒과 갑사甲士를 키우신다면

       천하의 제후들도 모두 따라서 하게 되나이다.

 

       주군께서 만약 강한 군사를 원하신다면

       소문이 나지 않도록 그 명목名目을 숨기시고

       소리 없이 실속을 추구해야 합니다.

 

       신은 청컨대 내정內政의 법을 잘 정비하여

       군제軍制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하나이다.

 

제환공齊桓公은 또 묻는다. 내정內政 이란 무엇입니까?

주공, 내정內政의 법을 이렇게 만들면 어떠시겠나이까?

 

       나라 전체를 21 으로 나누고

       과 상의 향은 모두 여섯을 두고

       나머지 15개의 향을 사의 향으로 합니다.

 

       과 상의 향은 재정을 풍족하게 하고

       의 향은 군사를 충족하게 할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군사軍士 들이 많아지게 됩니까?

주공, 그것은 군사를 징발할 체계를 갖추면 되옵니다.

 

       다섯 집을 모아 한 궤라 하고

       그 장을 궤장軌長 이라 부르며

       10궤를 리라 하여 그 장을 유사有司 라 합니다.

 

       4마다 연을 두고 그 장을 연장連長 이라 하며,

       10 을 합하여 한 향이라 하고

       에는 양인良人을 두어 다스리게 합니다.

 

       이렇게 내정內政을 정비하면서 갖춰나가면

      기본적인 군사軍士의 수는 확립하게 되옵니다.

 

관중管仲은 말을 계속 이어나가며 군사의 수를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늘리는 방안을 제환공齊桓公에게 제시하여주는 것이다.

 

       오가五家를 하나의 궤라 하니

       즉 다섯 명의 장정壯丁을 오로 묶어

       궤장軌長으로 하여금 다스리게 합니다.

 

       10의 리50명의 장정壯丁으로

       소융小戎 이라 명명命名 하여

       유사有司로 하여금 이끌게 합니다.

 

       그리고 매 4의 연은 이백 명의 군사軍士

       연장連長이 이끌게 하면 됩니다.

 

       10을 합하여 하나의 향이라 하니

       일개 향2천 명의 여가 됩니다.

       향양인鄕良人이 여를 지휘하도록 합니다.

 

       5개의 향이 모여서 사를 이루니

       고로 1만 명의 군사가 일군一軍이 됩니다.

 

       15개의 향에서 3만 명의 군사軍士를 낼 수 있으니

       이를 삼군三軍 이라 부를 수 있사옵니다.

 

       주군께서는 중군中軍을 맡으시고

       고경중高敬仲과 고혜 高傒, 두 종족種族

       수장首長 들이 좌우의 일군一軍 씩을 맡게 하십시오.

 

       이렇게 군사軍士의 수가 갖춰지게 되면,

       사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산이나 들에 나가 사냥하게 하면서,

 

       사냥으로 군사軍士 들의 조직組織을 서로

       연계連繫 시키면서 단련鍛鍊 해나가는 것입니다.

 

       봄에 하는 사냥을 수라 하오며

       새끼를 배지 않은 수놈의 짐승을 사냥하는 것이며

 

       여름에 하는 사냥은 묘라 하여

       농사農事에 해가 되는 짐승을 잡는 것이며

 

        가을에 하는 것은 선이라 하여

        가을 기운氣運에 서려 있는

        살기殺氣에 순응順應 하기 위한 것이며

 

       겨울에 하는 사냥을 수라 부르며,

       에워싸고 지킴으로써, 훈련訓鍊이 성공成功 하였음을

       고하는 것이 되므로,

 

       이로써 백성들이 저절로

       군사軍事의 일에 익숙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한 연고로 군오軍伍는 리에서

       대오隊伍를 정연하게 유지하게 되오며

 

       군려軍旅는 성문城門 밖 들판에서

       대오隊伍를 이루게 하여야 합니다.

 

       안에서 훈련하여 익숙하게 된다면

       밖으로 나가서도 그 영을 바꾸지 않아야!

       군사들은 변함없이 잘 익혀나가게 됩니다.

 

이리하여 오를 이루는 사람들은 함께 제사를 지내게 되며,

같이 복을 빌어주고, 사람이 죽어 상례를 치를 때는 서로

슬퍼하면서 서로 상여喪輿를 메고 가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은 사람대로 집안은 집안대로

       서로 짝을 지어 대를 이어

 

       같은 지방에서 같이 살아가게 되며

       어렸을 때는 같이 놀아 친해지게 됩니다.

 

       그리되면 전쟁터의 어둠 속에서 싸울 때라도,

       그 목소리만 듣고도 서로 알 수 있어,

       서로 어긋나지 않게 되고

 

       낮에 싸울 때는 서로 싸우는 모습을 보게 되어

       서로를 위하여 싸우는 것으로 인식되어

 

       서로 흩어져 달아나지 않고

       싸우다가 서로 죽는 것도 즐거워합니다.

 

       또한, 고향에서 함께 살 때는

       서로 같이 즐거움을 나누고,

       죽을 때는 서로 같이 슬퍼하니,

 

       외적이 쳐들어와 지킬 때는 견고堅固 해질 것이며,

       싸울 때는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군사軍士 들을 3만을 데리고 있으면

       천하를 마음껏 누비고 다닐 수 있사옵니다.

 

한 가지 더 묻겠소이다. 군사들이 이미 강해졌다면, 천하의

제후들을 징벌 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지는 않나이다.

       왕실 주상의 명을 받들지 않고는

       제후諸侯 들을 정벌征伐 할 수 없나이다.

 

       주군主君께서 주왕실을 버리시면

       이웃의 제후들이 따라오지 않게 되나이다.

 

       주군께서 만약 천하 제후諸侯 들로부터

       섬김을 받으려 하신다면

 

       왕실의 명을 받들고, 또한 이웃 나라와

       친하게 지내지 않으면 불가합니다.

 

그렇다면. 천하天下의 제후諸侯 들로부터 존중尊重 받으면서

따라오게 하는 그 방법方法은 어떤 것이 있다고 보십니까?

 

       우선 국력을 신장伸張 시켜

       안정과 번영을 가져오게 하며

 

       이에 따라 우리의 영토를 튼튼히 지키는

       강력한 국방력을 갖춰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강역疆域을 세밀히 조사하여

       우리가 침략하여 빼앗은 이웃 나라의 땅은

       욕심내지 않고 깨끗이 돌려주면서

 

       또한, 먼저 예물禮物을 들려 사절을 보내며

       예물禮物을 주면서 문안하는 반면에, 우리는

       이웃 나라로부터 보내오는 예물禮物을 받지 않으면

 

       그것으로 이웃 나라들은 부담을 갖지 않게 되어

       이웃 나라들이 우리에게 친하게 다가오게 되옵니다.

 

       또한, 학식이 풍부한 선비 80여 명을선발하여

       거마車馬에 의복과 많은 예물禮物싣고서는

       천하를 돌아다니게 하면서,

 

       사방의 현인들과 친하게 사귀게 하면서

       우리 제나라에 오게끔 초빙하는 것입니다.

 

알겠습니다. 한 가지 더 묻겠습니다.

사농공상士農工商 중에 상업商業은 어떻게 발전시키는 것이오?

 

       천하의 온갖 물산을 값이 쌀 때 걷어 들여.

       백성이 필요할 때 풀어내며

       백성의 생활을 도와줘야 합니다.

 

       나라의 창고에 물산物産을 보관하면서

       필요할 때 유통이 잘되도록 무역을 관장합니다.

 

       또한, 장사꾼들이 생활에 필요한 물품과 백성들이

       좋아하는 폐백幣帛 들과 여러 가지 짐승의 털가죽을

       가지고 사방에 돌아다니며 장사를 하게 하면

 

       자연스럽게 그 지방의 윗사람과 아랫사람들의

       좋고 나쁨을 살피게 되며 민심을 알게 되옵니다.

 

       이렇게 얻어진 정보로 못난 사람이 사는 곳만을

       골라서 공격하여 토지를 더하고

 

       또한, 음행淫行 한 자와 찬역簒逆 한 자만을

       골라잡아서 죽이신다면,

       위엄威嚴 을 능히 세울 수 있나이다.

 

       이와같이 한다면 천하의 제후들은 모두

       나라에 들어와 조공朝貢 을 올리게 되옵니다.

 

       이에 주왕실을 받면서

       주상에 대한 조공朝貢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제후들을 인솔하고 감독함으로써,

       왕실의 위세를 더욱 높여주게 하신다면

 

       방백方伯의 이름을 주군께서 비록 사양한다. 하여도

       그 이름을 어쩔 수 없이 얻게 되어 패공霸公이 되옵니다.

 

제환공齊桓公은 관중管仲의 말에 완전히 빠져들어 3일 밤낮을

계속하여 이야기 나누면서도 나누는 말마다 서로 의기가

투합되었으므로 전혀 피곤한 줄 모르고 오히려 즐거워 하였다.

 

96 . 여유에서 예절과 베풂이 나오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