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

어머님이 놓는 돌

서 휴 2013. 12. 15. 01:11

어머님이 놓는 돌

서길수

 

        야, 너는 어떻게

        어머님이 우리들 동창회 비를 다 내게 만드나.

 

        미안해

        내가 지금 하늘에 있잖아

  

그래 맞아

내가 동창회장을 할 때야

내가 모 금융회사에 상무로 있을 때였어.

 

내가 다니는 회사로

나이 드신 점잖은 어머님 같은 분이 찾아왔었어.

나는 고객이신 줄 알고 내방으로 정중히 모셨지

 

봉투를 내놓으시는 거야

내 아들 동창회비라며

 

아니 동창회비라뇨

우리 동창 노 길생지난해에 하늘로 갔다는 거야

그래서 아들대신 동창회 비를 가져왔다는 거였어.

 

참 어떻게 하여야할지 말을 할 수 없었어.

나와 어머님은 눈물이 맺혔었지

 

        야, 너는 어떻게

        어머님이 우리들 동창회 비를 다 내게 만드나.

 

        미안해

        내가 지금 하늘에 있잖아

  

그때 우리는 고교졸업 40회 기념식을 성대히 개최하자고

모두에게 연락을 띄우며 바빴었지

그게 벌써 십 년 전일이야

 

요즘 우리 동창 카페에는

내년에 50회 졸업기념 식을 하자며

준비위원을 구성하고 바쁘게들 움직이지

 

나는 지방에 있어 모임에 잘나가질 못하여

어느 날 카페를 들여다보다 깜짝 놀랐어.

 

그 어머님

노 길생의 어머님께서

동창회비에 쓰라며 일천만원을 보내시겠다는 거야

  

        어머니 무리하지마세요

        아니야, 네 대신 동창 회비를 내는 거야

        네가 동창회에 나가는 거지

 

        그래도 어머님

        나는 이미 하늘에 와 있잖아요.

        동창 회비를 낸다면 어머님 마음만 아파요

 

        너는 몸이 아파

        다른 친구들과 같이 동창회에 잘나가질 못했어.

 

        아픈 네 모습을 볼 때마다

        나는 내 마음이 아팠던 거야

 

        네가 떠나고 난 다음부터

        나는 네 마음의 동창 회비를 내기로 하였어.

 

        내가 무슨 돈이 있니

        노령연금으로 10년간 적금을 부었지.

 

        내 나이가 벌써 90이 넘어가니

        널 낳은 지도 70년이 되가는 구나

 

        유난히 엄마를 따르던

        내 아들 길 생

        나는 오늘 적금을 털어 동창회에 보낸다.

 

한사코 오지 말라며 거절하시는걸.

우리 동창들 십여 명이 찾아갔지요.

 

어머님은 안양의 보통의 아파트에 홀로 사셨어요.

아주 깔끔하게 사시는 모습이

노 길생의 학교 다닐 때 모습이

어머님으로 부터 비롯되었음을 알게 하였습니다.

 

우리는 모두 엎드려 큰절을 올렸지요

어머님, 우리 모두가 어머님의 아들입니다

 

그래 괜찮아요.

어쩜이리. 모두 다 잘생겼지

자꾸 눈물이 날려고 해

 

어머님, 우리 모두가 아들 노릇을 하겠습니다.

그래 괜찮아요.

 

세월이 지나니 하얀 머리가 이제 까맣게 되었어.

염색한 게 아니야

 

천주님을 믿으며 맑은 마음으로 사시는 모습이

아름다운 모습을 지니게 하였을까

 

나이를 초월한

밝고 예쁘신 모습이

우리 모두의 어머님이기에 과분한 분이였다 

 

        아름다운 우리들의 어머님

        이제는 아들에 대한 을 내려놓으시고 편히 사세요.

 

        우리는 차마 이 말을 못하며

        눈물을 글썽이는 체

        어머님의 배웅을 받으며 돌아왔다

 

        그리고 다시 찾아갔다

        식사를 대접하고자 모시려하였으나

        이미 손수 준비하신 음식에 대접을 받고 말았다

 

        작은 선물을 드리며

        내년 50회 기념식에 꼭 모시러 오겠습니다.

 

        우리는 총총 걸음으로 나서며

        어머님의 얼굴을 한참이나 보았다

 

************ 하늘로 간 아들의 방을 그대로 보존하여 우리에게 보여주시었다.

                   총동창회에도 보고하여 감사패를 만들어 찾아가

                   받으려 하지 않으심에도 드렸으며

                   동창회비 1천만 원을 명분 있고 보람 있는 일에 쓰고자

                   의견을 모으고 있다.

'생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엉겅퀴  (0) 2014.05.06
매화 꽃  (0) 2014.01.18
술과 함께 사노라니  (0) 2013.12.09
훌륭한 친구  (0) 2013.09.24
대한해협과 현해탄  (0) 2013.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