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 22

​제 314 화. 진진, 하곡에서 싸우는가.

​제 314 화. 진진, 하곡에서 싸우는가. 한자여韓子輿의 아들에 한궐韓厥이 있었다. 한궐韓厥은 어렸을 때부터 사람됨이 어질고 재주가 있어, 조돈趙盾의 집에 드나들며 인정을 받았다. 한궐韓厥은 장성하여서도 조돈趙盾 집의 문객이 되었는바, 그의 인품을 잘 아는 조돈趙盾은 진영공晉靈公에게 천거하여 사마司馬 직에 임명했다. 이로써 진군晉軍의 편제는 모두 완성되었다. ​중군원수中軍元帥는 조돈趙盾, 부수副帥에 순림보荀林父, 차우장군車右將軍에 시이명提弭明 군사마軍司馬는 한궐韓厥 상군원수上軍元帥는 극결郤缺, 부수副帥에 유병臾騈, ​하군원수下軍元帥에 난돈欒盾, 부수副帥에 서갑胥甲, 하군下軍 편장編長에 조천趙穿 진군晉軍의 삼군은 새로 조직된 바이므로 군기가 매우 엄숙하게 출진하게 되었다. 그러나 강성絳城을 빠져나와 십여..

​제 313 화. 초목왕, 중원을 침공한다.​

​제 313 화. 초목왕, 중원을 침공한다. ​ 한편 진군晉軍의 원수 조돈趙盾은 정鄭 나라가 사태의 위급함을 급하게 알려오자, 진영공晉靈公에게 고하게 되었다. 주공, 초楚 나라가 정鄭 나라를 침공하고 있는바 우리 진군晉軍은 정鄭 나라를 구해야 합니다. 주공, 정鄭 나라를 지켜줘야만, 선군의 유지를 받들어 주공께서 패공霸公의 지위를 이어나갈 수 있사옵니다. 주공, 그러하오나 우리 진晉 나라는 선군이신 진양공晉襄公 때 삼군三軍 이행二行의 편제에서 이행二行을 폐하였던 바라, 우리 진군晉軍 혼자로는 초군楚軍을 상대하기에 우리 군사의 수가 너무나 부족하옵니다. 주공, 송宋, 노魯, 위衛, 허許 네 나라에 사자를 보내 연합군을 결성하여 정鄭 나라를 돕겠습니다. 조돈趙盾은 4개국 연합군을 결성하게 되자, 진군晉軍과 ..

​제 312 화. 초목왕, 정과 진을 정벌하는가.

​제 312 화. 초목왕, 정과 진을 정벌하는가. ​ 한편 초楚 나라에서는 부왕인 초성왕楚成王을 시해弑害 하면서 스스로 왕위를 차지한 초목왕楚穆王이 집권하기 시작한 때였다. 초목왕楚穆王도 역시 중원中原의 제후들을 제압하여, 패자覇者가 되려는 꿈을 가지고 항상 중원中原을 들려다 보고 있었다. ​ 왕이시여, 진晉 나라에서 첩보가 올라왔사옵니다. 지금 진晉 나라는 어린 세자 이고夷皐가 진영공晉靈公이 되었으므로 혼란하다 합니다. 군주가 어리다 보니 조돈趙盾이 정권을 잡고 제 마음대로 정치를 하다 보니, 대신들 간에 싸움이 일어나, 서로 싸우고 죽이는 혼란에 빠져있습니다. 진晉 나라에 대한 첩보를 접한 초목왕楚穆王은 즉시 신료들을 모두 모이게 하고는 정鄭과 진陳 나라에 군사를 보내 정벌하려고 하였다. 왕이시여, ..

​제 311 화. 선극을 죽이고 변란을 일으키나.

​제 311 화. 선극을 죽이고 변란을 일으키나. 하군 부수 선도先都는 그의 주수主帥 였던 선멸先篾이 조돈趙盾의 배신으로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하게 되자 그 역시 조돈趙盾에게 원한을 품게 되었다. 또한, 괴득蒯得은 옛날 자기가 싸움 중에 휘하의 병거를 진군에게 뺏긴 잘못으로 선극先克에 의해 추궁당하여, 그의 전답과 녹봉을 빼앗긴 일에 대해, 마음속으로 원한을 갖고 있다가, 복수復讐를 위해 사곡士穀에게 자기의 억울함을 호소했다. 사곡士穀 임, 이 괴득蒯得의 말을 들어보십시오. 조돈趙盾의 배려로 중군 부수가 된 선극先克은 감히 모든 일을 자기 맘대로 하고 있소이다. 조돈趙盾이 마음대로 부릴 수 있는 군사는 오르지 선극先克이 있는 중군뿐입니다. 만약 우리가 먼저 몰래 선극先克을 죽인다면 조돈趙盾은 혼자 고립되고..

제 310 화. 조돈, 신의를 잃었는가.

제 310 화. 조돈, 신의를 잃었는가. 진秦 나라에 있는 공자 옹雍이 예정된 날을 넘기면서 빨리 오지 않다 보니, 이제는 강성絳城 안의 민심이 엉뚱하게 흘러가게 된다. 민심이 목영穆嬴을 동정하게 되자, 조당朝堂의 신료들도 민심民心에 따라가게 되면서 세자 이고夷皐를 옹립하자는 여론이 일기 시작했다. 여론이 이렇게 흘러가자, 조돈趙盾과 가까운 사람들이 조심스럽게 조언하기 시작했다. 강성絳城의 민심이 세자 이고夷皐를 옹립해야 한다는 여론으로 자꾸 조성돼나가자, 이에 조돈趙盾은 평소 과묵하고 생각이 깊은 극결郤缺을 만나 충분히 의논하고 난 후에 결심을 세우려 하였다. 극결郤缺은 현재의 사태를 어떻게 생각하시오? 조돈趙盾, 원수께서는 깊이 생각하십시오. 원수께선 민심을 버리는 정치를 하여선 안 됩니다. 이럴 때..

제 309 화. 지혜로 천하장사 적장을 잡는다.

제 309 화. 지혜로 천하장사 적장을 잡는다. 그때 양처보陽處父를 모시던 가복家僕이 호국거狐鞫居 라는 걸 알아차리고는 조돈趙盾에게 달려가 그 일을 알렸다. 조돈趙盾은 잠시 생각하더니, 거짓으로 믿지 않는 척하며, 오히려양처보陽處父를 모시던 가복家僕에게 야단쳤다. 복면한 도적들에게 살해되었다고 했는데 어찌 호국거狐鞫居에게 뒤집어씌우려 하느냐? 조돈趙盾은 호사고狐射姑가 다른 짓을 더 벌이지 못하도록 단속하며 강도의 짓으로 탓하며, 즉시 시체를 거두어 장사를 지내 주었다. 이일은 그해 가을 9월이었으며, 다음 달 10월에 진양공晉襄公의 장지를 곡옥성曲沃城으로 정하고 그 장례식을 치르기로 결정했다. 진양공晉襄公이 죽은 지 두 달이 지났으나, 진晉 나라 군주를 세울 수가 없었다. 이미 내정자로 정한 공자 옹雍을..

제 308 화. 조돈, 진나라를 다시 일으키는가.

제 308 화. 조돈, 진나라를 다시 일으키는가. 양처보陽處父, 주공께 마저 말씀 올리겠나이다. 무릇 어진 사람을 받들고 재주 있는 사람을 임용하는 일은 나라의 중요한 전범典範이 되옵니다. 그런데 주군께서 중군 원수를 뽑으실 때 어찌하여 조돈趙盾과 같은 어진 사람을 택하지 않으셨습니까? 태부太夫 양처보의 말이 옳다고 생각한 진양공晉襄公은 다음날 즉시 병거와 군사들을 동蕫 땅에 다시 소집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동蕫 땅은 황하의 지류인 분수汾水와 속천涑川 사이에 있던 곳으로, 지금의 산서성 임의현臨猗縣 북쪽으로 약 10㎞ 지점이 된다. 진양공晉襄公이 동蕫 땅에 모이게 한 것은 중군 원수를 바꾸기 위해 사전에 취한 조치라는 걸, 전혀 알지 못했던 호사고狐射姑는, 즐거운 마음으로 중군 장수들이 서 있는 반열의 ..

제 307 화. 순장, 얼마나 사람이 묻힐까.

제 307 화. 순장, 얼마나 사람이 묻힐까. 소사簫史와 농옥弄玉이 용龍과 봉황鳳凰을 타고 먼 하늘로 날아가 버리자. 이때부터 진목공秦穆公은 나라의 국정이나 전쟁이라는 말도 듣기 싫어하며 세상의 일에 초연超然 해지려고 하였다.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돌보아야 하는는 군주로서는 어울리지 않는 사상에 도취되고 만 것이다. 진목공秦穆公은 국정을 모두 백리시百里視에게 맡기고, 매일 마음과 몸을 수련修鍊 하여 신선神仙이 되고자 했다. 주공, 덕을 갖춘 자차씨子車氏 삼 형제가 백성들에게 삼량三良 이라고 칭송을 받나이다. 삼 형제 중 누구를 말하는 것인가? 주공, 엄식奄息, 중항仲行, 침호鍼虎 삼 형제를 모두 대부로 천거하나이다. 알겠소. 우서장右庶長이 알아서 하시오. 자차씨子車氏 삼 형제를 대부로 임명하자, 그들은..

제 306 화. 신선은 인간과 살 수 있을까.

제 306 화. 신선은 인간과 살 수 있을까. 이 사람이야, 나의 진정한 부군이로다! 어찌하면 저 사람을 붙들 수 있을까? 과인이 소사簫史에게 물어보겠노라. 생황笙簧과 퉁소洞簫는 어떻게 화음을 맞추는 것이오? 또, 생황笙簧과 퉁소洞簫는 그 시작이 어떠한 것인가? 생황笙簧 이라는 이름의 생笙은 생긴다는 뜻의 생生이니, 이는 여와女媧 수인씨燧人氏가 만들었습니다. 태호太昊 복희씨伏羲氏와 여와女媧 수인씨燧人氏, 그리고 염제炎帝 신농씨神農氏를 합하여 삼황三皇 이라고 부른다. 여와女媧는 복희씨伏羲氏의 누이동생으로 천지天地를 보수補修 하고 인류를 창조創造 한 조물주造物主 라고 한다. 사물의 이치를 취하여 새롭게 기氣를 만들어 내게 하고 그 음률音律은 육률六律 중 양성陽聲의 태족太簇에 해당하는 소리를 내는 악기입니다...

​제 305 화. 퉁소, 소리로 봉황을 부르는가.

​제 305 화. 퉁소, 소리로 봉황을 부르는가. 진군秦軍이 효산崤山에서 진군晉軍의 매복에 걸려 전멸한 해는 진목공 33년인 기원전 627년이었으며 진군秦軍이 황하를 건너 진晉 나라의 영토를 유린蹂躪 하고, 다시 황하를 건너 효산崤山에서 진군秦軍의 시신을 위해 위령제를 지낸 해는 3년 후인 기원전 624년이다. ​마침내 진군秦軍의 강함에 놀란 서융주西戎主 적반赤斑이 앞장서 20여 부족을 복속시켜주었다. 이에 진목공秦穆公은 서융西戎 의 백주伯主가 되었다. 주양왕周襄王은 윤무공尹武公을 사자로 보내 서융西戎 을 복속시킨 업적을 축하하며 금으로 만든 북을 하사했다. 진목공은 이때부터 중원中原의 패권을 쥐게 된다. 그러나 나이가 많은 탓으로 주양왕周襄王이 하사하는 금북金鼓을 직접 받으러 가지 못하고, 대신 공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