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 20

제 292 화. 진목공, 중원에 진출하는가.

제 292 화. 진목공, 중원에 진출하는가. 진문공晉文公은 극결郤缺을 보는 순간 첫눈에 그의 인품人品을 알아보고, 마음 들어 하며 매우 기쁘게 맞이했다. 그러나 극결郤缺의 능력을 아직 모르는바 하군 대장인 서신胥臣을 돕도록 하군 부장으로 삼았다. 진문공은 재위 8년 차인 기원전 629년에, 당시의 진군의 군제였던 삼행三行을 신이군新二軍으로 개편하여 모두 5군으로 만들었다. 이에 군별 주장과 부장을 임명하게 된다. 군별(軍別) 주장(主將) 부장(副將) 삼군(三軍) 중군(中軍) 선진(先軫) 극진(郤溱) 상군(上軍) 란지(欒枝) 선멸(先蔑) 하군(下軍) 서신(胥臣) 극결(郤缺) 신이군 (新二軍) 신상군(新上軍) 조쇠(趙衰) 기정(箕鄭) 신하군(新下軍) 서영(胥嬰) 선도(先都) 신상군의 원수를 대사마 였던 조쇠..

제 291 화. 숙첨, 팽살 형으로 죽는가.

제 291 화. 숙첨, 팽살 형으로 죽는가. 주군께서 이 숙첨淑詹을 용납하지 못한다면 수많은 백성이 위험한 곤경에 빠지게 되고, 사직이 끊어지는 일은 어찌 용납하시렵니까? 한 사람의 신하 목숨으로 만백성을 구하고 사직을 안정시키려 하는 일이옵는데, 주군께서는 어찌 이토록 애타 하십니까? 정문공鄭文公은 눈물을 흘리며 숙첨淑詹을 떠나보냈으며, 이에 석신보石申父는 후선다侯宣多와 함께 숙첨淑詹을 데리고 갔다. 진후晉侯께 접견을 청하나이다. 진후晉侯께서 진노하시니 정백鄭伯은 크게 두려워하여, 말씀하신 일을 모두 들어주었습니다. 오늘 정鄭 나라의 죄를 고하기 위해 숙첨淑詹을 군후의 안전에 대령시켰사오니 아무쪼록 군후의 관대한 처분만을 바라나이다. 또한, 공자 란蘭을 정鄭 나라로 환국시켜주시면 세자로 책봉하여 정鄭의..

제 290 화. 촉무, 진목공을 배신하게 만든다.

제 290 화. 촉무, 진목공을 배신하게 만든다. 이때 촉무燭武는 진목공秦穆公이 자기의 이야기를 듣도록 유인이 된다고 생각하자, 힘차고 자신감 있게 말하면서 설득해 나갔다. 진秦과 진晉이 군사를 합하여 정鄭을 공격하니 정鄭 나라의 멸망은 정해진 순서와 같사옵니다. 하오나, 정鄭 나라의 멸망이 진秦 나라에 어떤 이익을 가져온다고 생각하시나이까? 정鄭 나라의 멸망은 진秦에게 무익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해가 될 것입니다. 군주께서는 어찌하여 이 많은 군사와 재물을 다른 나라를 위해 허비하고 계십니까? ​ 그대는 어찌하여 진秦에 무익하다고 하는가? 예에, 군후께선 들어보시옵소서. 정鄭은 진晉과 접해 있으나, 진秦은 정鄭과 천 리나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진秦의 입장에서는 동쪽으로는 진晉과 접해 있고 남쪽으로는..

​​제 289 화. 진문공, 정나라 정벌에 나서는가.

​​제 289 화. 진문공, 정나라 정벌에 나서는가. 주양왕周襄王 즉위 22년인 기원전 630년은 진문공晉文公이 군주의 자리에 오른 지 6년째가 되는 해였다. 이때 진군晉軍은 성복城濮 전투를 끝낸 후, 별 전투 없이 귀국하여 휴식을 취한지 일 년이 지나고, 또 그해 7월이 되었다. 정鄭 나라 정문공鄭文公은 아주 괘씸하도다. 허許 나라를 정벌할 때 괴질을 핑계로 불참했으나 이 모두 다 거짓말인 것이 다 밝혀졌도다. 또한, 초楚와 교류를 끊겠다고 맹세하고는 뒤로 몰래 또 교류하고 있지 않은가? 지난해 조쇠趙衰가 완강히 만류하지 않았더라면 진작에 정鄭 나라를 토벌하였을 것이다. 정백鄭伯의 무례함을 아직 묻지 못했노라! 죄를 묻고자 하는데 경들의 생각은 어떠한가? 주공, 군사들도 충분한 휴식을 취했나이다. 이제..

​제 288 화. 또다시 동생을 죽이는가.

​제 288 화. 또다시 동생을 죽이는가. 영유寧兪는 낙양洛陽에 머물고 있으면서도, 심복을 아무도 몰래 초구성楚丘城에 보내며 염탐하고 있는 걸 아는, ​위성공衛成公은 영유寧兪의 말을 다 듣고 나자 그렇게 이행하기로 약속하였다. 영유寧兪는 이 일을 비밀스럽게 잘 진행해 보시 오! 일이 성사된다면야 무슨 벼슬인들 어찌 아끼겠소? ​ 영유寧兪는 자기 심복을 초구성楚丘城에 보내, 죽마고우이면서 서로 굳게 믿는 공달孔達에게 위후衛侯의 편지를 전하게 하였다. 공달孔達은 나, 영유寧兪의 말을 잘 듣게나. 주천周歂과 야근冶厪에게 경卿의 벼슬을 준다는 위성공衛成公의 친필 편지를 보내니 주천周歂, 야근冶厪과 함께 결탁하여 위성공衛成公의 복국을 도모해 주기 바라네. 또한, 위성공衛成公이 하해河海와 같은 왕은王恩을 입어 비록..

​제 287 화. 서로 살리고 서로 죽이고

​제 287 화. 서로 살리고 서로 죽이고 짐독鴆毒은 후한서後漢書 확서전霍諝傳에서 처음 보인다. 짐鴆 이라는 새는 중국 남방 광둥廣東 성에 산다는 전설상의 독조毒鳥 이다. 짐鴆 새는 몸 전체가 붉으면서 검은색을 띠며 그 부리는 검은 빛을 띤 붉은 색이면서, 눈은 검은 눈동자가 있다고 한다. 몸의 길이가 21~25㎝ 정도가 된다고 하나, 다른 책에는 그보다 훨씬 큰 새로 나타난다. 독毒이 있는 뱀만을 잡아먹다 보니 온몸에 독기가 있어 배설물이나 짐鴆 새의 깃털이 잠긴 물을 마시기만 해도 즉사한다고 전한다. 의원 연衍은 어디 계시오? 아, 선멸先篾 대부께서도 같이 계셨군요? 영유寧兪 대부께선 무슨 일러 오셨소? 요사이 위후衛侯께서 잠을 통 못 주무십니다. 혹시 술이 있으시면 좀 주십시오. ​ 의원 연衍은 선..

제 286 화. 짐 독으로 죽이고 살린다.

제 286 화. 짐 독으로 죽이고 살린다. ​ 태복 곽언郭偃 임, 실로 오랜만에 찾아뵙습니다. 허허, 후누侯獳가 웬일로 찾아왔는가? 어떻게 하던 조공공曹共公을 풀어주십시오. 쉬운 일이 아니다! 좀 기다려 봐야 할 것이다. 뇌물을 받아 챙긴 곽언郭偃은 다시 진문공을 찾아가자, 그때야 비로서 진문공晉文公은 잠에서 깨어나 꿈속에서 본 것을 말했다. 찾아온 귀신이 누구길래 그토록 배고파하는가? 주공, 잠시 기다려 보시옵소서. 시초점蓍草占을 쳐보겠나이다. 태복 곽언郭偃은 진문공晉文公이 본 꿈속의 귀신을 알아내기 위해 산가지로 점을 쳐서 천택天澤의 괘卦를 얻었다. 이는 곧 음陰이 변해서 양陽이 되는 괘卦 였다. 천택天澤은 주역周易의 64괘 중 10번째의 괘卦로 위로는 건☰이며 아래로는 태☱ 이다. 태복 곽언郭偃은 ..

제 285 화. 귀신의 힘을 빌리는가.

제 285 화. 귀신의 힘을 빌리는가. 한편 위성공衛成公은 회맹 장소인 하양河陽으로 출발하기 전에, 이미 원훤元暄이 진문공晉文公에게 소송을 내었다는 것을 알고는, 낙양성洛陽城으로 많은 뇌물을 잔뜩 싣고 가 바쳤었다. 이로 인해 주양왕周襄王은 아주 난처한 처지가 되었다. 진문공晉文公은 왕자 호虎와 함께 위후衛侯를 함거檻車에 싣고 갔으며, 임시 왕궁에 있는 주양왕周襄王을 배알 하면서, 위衛 나라 군신 간에 벌어진 소송 결과에 대해 복명復命 했다. 주상, 위후衛侯에 대한 원한이 이렇듯 높사오니, 만약 위후衛侯를 죽이지 않는다면 하늘도 용서하지 않을 것이며, 백성들도 복종하지 않을 것입니다. 바라건대, 형벌을 담당하는 사구司寇를 불러 위후衛侯에 대한 형을 집행하시면서, 천자의 법이 얼마나 지엄하다는 걸 세상에 ..

제 284 화. 군주가 유죄 판결을 받는다.

제 284 화. 군주가 유죄 판결을 받는다. 진문공晉文公은 주양왕周襄王의 허락이 떨어지자, 왕자 호虎를 자기가 묶고 있는 공관에 모시고 오게 하였으며, 제후들도 참관인 자격으로 좌정을 마치자, 이에 자리가 모두 정돈된 것을 보고는 천자의 명으로 위성공衛成公을 불러오게 하였다. 위성공衛成公이 죄수가 되어 사람들 앞으로 끌려왔다. 위衛의 대부 원훤元暄도 역시 같은 시각에 당도했다. ​ 위성공衛成公과 위衛의 대부 원훤元暄이 나란히 섰다. 그 뒤에는 대부 영유寧兪, 침장자鍼庄子, 사영士榮이 나란히 서 있어, 이제 재판을 시작하게 되었다. 춘추시대春秋時代가 시작된 이래 그때까지, 한 나라의 제후와 신하 간에 소송을 벌이는 일은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일이었다. 역사상 서로 간의 불화不和가 수없이 생겼지만, 대부분..

​제 283 화. 신하가 군주와 옥사를 벌린다.

​제 283 화. 신하가 군주와 옥사를 벌린다. 주공, 그보다는 천자를 왕궁이 아닌 다른 장소로 불러내어 맹회를 여는 게 좋을 것입니다. 천자를 다른 장소로 불러내면 맹주의 명분도 서게 될 것이며, 왕실의 재정부담도 덜게 되고 천자의 번거로운 행차도 간편해질 것입니다. 선진先軫과 호언狐偃의 제안이 현실에 적합하지 않다며, 회맹 장소를 왕궁이 아닌 다른 곳으로 정하여, 취약한 왕실의 재정에 부담도 주지 않고, 또한 주양왕周襄王이 행차하는 데 따른 번거로움에서 피하는 다른 장소로 불러내자는 조쇠趙衰의 말에 모두가 의아해하였다. 다른 장소라면 어디가 적당하겠소? 주공, 남양의 온읍溫邑은 왕성과 매우 가까우며 천하의 한 가운데 있어 적합한 장소가 되옵니다. 주공, 온읍溫邑에는 세 가지 이로운 점이 있나이다. 첫..